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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훈련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제17과

김 학수 | 2016.10.05 01:47 | 조회 882

주일성서대학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17과                   2016. 9. 25.

 

예수 그리스도의 니고데모와의 대화 요3:1-21.

I.니고데모는 누구인가?

*이름의 뜻: 이긴 백성 이란 뜻.

*그는 바리세인 이였으며 유대인의 관원 이었습니다. 유대인의 관원은 유대 공회 의원을 말 합니다.

*그리고 니고데모는 이스라엘의 선생 이었습니다.

1.니고데모가 속했던 공회는 어떤 기관이니까?

1)유대인의 공회의 기원: 유대인에게 있어서 공회란 최고의 재판 기관 이었습니다.

2)로마의 통치하에서도 유대 민족에게 종교적 단체 또는 국민 치리를 위하여 어느정도 자치권 을 부여 된데서 설치된 기관입니다.

3)이 공회를 가리켜 유대인들은 대 심판소라 하였는데, 희랍 말로는 쉬네 도리온이며 이 말이 아랍 말로 산헤드린입니다. 15;1.

4)예수님께서는 이 산혜드린 법정에서 받으셨습니다.

5)이 공회는 바사 시대로부터 시작 되었고, 창설 당시에는 원로연이라 하였고 헤롯왕 때에 와서 산헤드린 공회라 부르기 시작한 것입니다.

2.공회의 구성원

1)공회 의원은 구약 시대의 유대인의 장로 제도(11;16)를 따라 70인으로 정하였습니다.

2)산헤드린 공회 의원의 자격은 제사 계통과 사두개인파 귀족들로 구성되어 내려오다가, 알렉 산드리아 여왕(주전 78-69)이후 바리새인들이 학자 및 장로의 이름으로 많이 들어와 자리 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3)니고데모가 산헤드린 공회원이 된 것은 이런 기회(바리새인 으)로 하여 된 것이었습니다.

3.산헤드린 공회의 기능

1)산헤드린 공회는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정치적 기능으로는 사법권과 행정권까지 행사를 하였습니다.

3)종교 법으로는 유대인 전체를 관리 하였습니다. 9;2.

4)그러나 재판소로는 헤롯이 죽은 뒤 국토가 분할되자 그 사법권은 유대에만 국한하여 행사 되었습니다.

5)유대에서는 그 권한이 절대적이었기 때문에 사형 선고까지 선고하였습니다. 26;3. 4;5.

6)그러나 사형 선고는 로마 정부를 대표한자가 비준하고 명령하여야 집행 할 수 있었습니다.

7)그래서 예수님이 로마 총독 이었던 빌라도에 의하여 심판을 받고 사형 선고를 받게 됬던 것 입니다. 19;1-16. 27;15-31. 15;6-20. 23;13-25.

 

II.예수께서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3;1-15.

1.거듭남의 필요성. 3;3.“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3;7.“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1)사람이 거듭나야 할 이유는? 거듭나지 아니하고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갈수 없기 때문입 니다. 3;5.

2)그리고 죄인의 자녀가 거듭나야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기 때문입니다. 1;12-13.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낳는일은 혈통이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므로 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께 로서 난자가 됩니다.

3)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야 하나님의 후사 즉, 대를 이을자요 상속자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 다. 8;17.

4)죄와 허물로 죽었던 사람이 하나님의 새 생명을 얻고 그 영원한 생명 안에서 살기 위해서도 거듭나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아담 안에서 본질상 진노의 자녀가 이땅에 태어나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 역사하는 악령을

따라 살아온 모든 것이 죄인데 그 모든 죄에서 거듭나야 그 엄위하신 하나님의 진노를 면할 수 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야 합니다. 2;1-5.

6)그리고 거듭나는 것은 옛 성품에 대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벧후1;4. 4;22-24.

2.중생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1)중생이란 영적인 출생을 말합니다. , 사람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2)중생은 타락한 피조물인 인간이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입니다.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6;15.“할례나 무 할례가 아무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음을 받은 것 만이 중요하니라.”

3)중생이란 영적으로 죽은 자가 생명을 얻어 살아난 것이요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는 것입 니다.5;24. 요일3;14. 2;1.4-5.

4)중생은 마음까지도 새롭게 되는 것이요 하나님의 성품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벧후1;4.“....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고후4;6. “어두운 데에 빛이 비치라 말씀 하시던 그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4;23-24.“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 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그러면 어떡케 사람이 중생 할 수 있습니까?

1.예수님께서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3;5.

1)하나님이 하시는 중생의 사역은 물과 성령으로 하십니다.

2)여기서 물은 하나님의 말씀 즉 구원에 이르게 하는 복음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15.3.“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여기서 말씀을 씻는 물로 언급하셨 습니다.

2.그 중생하게 하는 복음 말씀을 만민에게 저파 하라고 하셨습니다. 16;15. 28;19-20.

1)그 복음 말씀을 베드로가 고넬료 가족에게 전할 때 성령이 저들에게 임재 하셨습니다.

11;14-17. 그래서 복음이 전파 될 때 성령이 임하셔서 그 들은 말씀이 이해되고 깨달아 지고 믿어지도록 역사하십니다.

2)성령의 은사 중에 하나는 믿음을 주시는 것입니다. 12;9.“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주시나니.“

3)“성령으로 하지 아니 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고전12;3.

3.복음을 듣고 성령의 역사 하심으로 회개하고 믿음으로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납니다.

1;12-13.

*거듭남의 결과: 새로운 피조물(근본적인 변화)이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되고, 후사가 되고, 성 령이 내재 하심,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 영생을 얻음, 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께 대한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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