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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훈련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제19과

김 학수 | 2016.10.05 01:37 | 조회 1147

주일성서 대학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19과             2016. 10. 9.

 

갈릴리 사역을 위한 행로 요4:1-3.

I.예수께서 제자를 삼고 침례를 베푸심이 요한보다 많으셨습니다. 4:1.

1.예수님은 공적 사역을 시작 하시면서 제자를 삼는 사역을 우선으로 하셨습니다. 4:18-22.

1)갈릴리 해변에서 베드로와 그의 형제 안드레를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2)예수님은 이여서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을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3)그 최초의 제자들은 어부들 이었습니다.

4)예수께서 그들을 부르신 목적은 그들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시기 위해서 였습니다.

4;19.

5)그들은 하나같이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고 즉시 배와 그물과 아버지를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 랐습니다. 4:18. 22.

6)예수님은 이 시대에도 제자들과 하나님의 사람들을 부르십니다.

7)예수님의 제자와 하나님의 사람으로 부르심이 있을 때, 초대 제자들과 이사야 선지자처럼 그 부르심에 순종하여 따라야 합니다.

2.예수님의 사역 중에는 침례를 베푸는 일이 있었습니다. 4:1.

1)그런데 제자를 부르시는 일은 직접 하셨으나, 침례를 베푸시는 일은 제자들에게 행하도록 하셨습니다. 4;2.

2)예수께서 침례를 직접 주시지 않은신 이유는 무엇일가요?

*그렇게 하셨다는 사실이 결코 물 침례를 인정 하시지 않기 때문이 아니셨습니다.

*물 침례를 인정 하시지 않으셨다면 예수님이 침례요한으로부터 물 침례를 받지 않으셨을 것 입니다. 그리고 제자들이 침례를 베풀 때 제지 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 친히 침례를 받으시고 제자들에게 침례를 주도록 허락 하신 것은 침례를 소 중히 여기신 증거입니다.

*예수께서 물 침례를 손수 주시지 않으신 것은 예수님이 베푸실 침례가 따로 있으셨기 때문입 니다. 예수님이 베푸실 침례는 성령과 불로 베푸시는 침례였기 때문입니다.

3)예수님이 베푸시는 성령 침례와 불 침례는 무엇을 뜻합니까?

*성령 침례는 예수 믿는 성도들에게 성령이 임재 하시게 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11;16-18.

*불 침례는 믿지 아니하는 이들이 최후의 심판을 받은 후에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지어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3;11-12. 20;14-15.

 

II.예수께서 유대를 떠나 갈릴리로 가셨습니다. 4;3.

1.예수께서 그동안 유대에서 사역을 하신 것은 유월절을 기하여 예루살렘에 모여온 사람들에 게 복음을 증거 하시기 위함 이셨습니다.

1)유월절은 애굽에서 장자들이 죽임을 당하던 밤에 유대인들은 어린양을 잡아 그 양의 피를 집 문 인방과 설주에 발라 죽음을 면하게 된 사실을 기념하여 하나님께 감사의 절기로 지키 는 절기였습니다.

2)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은 지키면서도 유월절 어린양이 무엇을 의미 하는지 그리 고 문 인방과 살주에 발랐던 어린양의 피가 무엇을 말하는지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3)유월절의 어린양은 하나님의 어린양 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1;29.

4)그리고 유월절에 문 인방과 설주에 발라진 어린양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흘려주신 보혈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5)그래서 예수님은 유월절을 지키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몰려온 저들에게 그 유월절의 의미를 깨우쳐 주시고 복음을 전하시기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사역을 하셨던 것입니다.

2.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하신 사역의 요약.

1)선전을 청결하게 하셨습니다. 2:13-17.

2)니고데모에게 거듭남에 대하여 자세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3;1-15.

3)복음을 전파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침례를 베푸셨습니다. 3;22.

4)그리고 침례 요한으로부터 증거를 받으셨습니다. 3;27-36.

3.갈릴리로 가시는 도중에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전도 하셨습니다. 4;4-42.

수가 여인과의 대화 요4;4-30.

1)예수께서 수가 여인과의 대화에서의 주제는 생명 수 이었습니다.

2)예수님으로 인하여 생수를 마신 자들이 받는 혜택은 무엇입니까? 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 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예수님으로 부터 영생 수를 마신 자가 되었습니다. 주님은 누구든지 그분에게 나아오는 자에 게 그 귀한 생수를 마시게 하십니다.

*55;1.“너희 목 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먹되 돈 없 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44;3.“나는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마름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영을 네 자손 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 주리니.” 4.“그들이 풀 가운데에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7;38.“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고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39.“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 하신 것이라.”

4.수가 여인과의 대화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영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1)전통과 유전으로는 한 영혼도 구원에 이르게 할 수 없습니다.

*유대인의 전통은 사마리아 인과 상종하지 않았습니다. 4;9. 9;53.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사마리아 인으로 취급 하였습니다. 8;48. 이는 예수님을 상조 하지도 못할 존재로 여겼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을 향한 욕설 이었습니다.

*그들의 전통대로 한다면 사마리아 여인은 구원 받을 수 없었습니다.

2)그러나 예수님은 그처럼 가련한 사마리아 여인에게 닥아 가셔서 생수에 대한 복음을 전하셔 서 그가 그날 생수를 마실수 있었고 구원을 받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3)유대인들은 영적으로 볼 때 자신들이 상종 못할 존재들임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자신들만 거룩한 백성으로 착각하였던 것입니다.

4)예수님께서 사마리아를 통과하여 가신 것은, 그분은 인간의 제도나 전통 그리고 유전에 제 한을 받으신 분이 아니십니다. 그분은 하나님 이십니다.

*인간이 세운 법이 하나님의 법을 주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오히려 하나님이 세우신 법이 인간의 모든 제도와 법을 주관하십니다.

5)우리 주님께서는 행로에 곤 하셨지만 그곳에 물을 기르기 위하여 오게 될 수가 여인을 이미 내다보시고 그가 물길러 왔을 때 생명의 구원을 베풀어 주신 것입니다.

*수가 동네의 한 여인이 구원받고 후에 그 여인으로 인하여 온마을 사람들이 구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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